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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체셔 고양이 그리고 히말라야로부터 My Cheshire Cat and from Himalaya

갤러리조선

2021.07.10-.7.22

참여작가

이지숙 엄아롱 김윤하

나의 체셔 고양이 그리고 히말라야로부터(My Cheshire Cat and from Himalaya)

 

 이상윤 (미술사)

 

 루이스 캐롤(Lewis Carroll)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Alice's Adventures in Wonderland)』에는 웃는 고양이가 등장한다. 바로 체셔 고양이(Cheshire Cat)이다. 그는 자유자재로 공간 이동을 하고, 난데 없이 나타나고 사라지며, 앨리스에게 알듯 모를 듯한 대화를 던진다. 둘의 대화는 소통이 아니라 언어 교환에 가깝다. 몸을 바꾸고 공간을 이동하는 체셔 고양이때문에 앨리스가 현기증을 호소하자, 고양이는 특유의 웃음(grin)만 남기고 천천히 사라진다. 이 때 앨리스는 감탄하며 소리친다.

“웃음 없는 고양이는 봤지만, 고양이 없는 웃음이라니!”

 몸이 웃음을 만들텐데 몸이 없는 웃음이라니, 체셔 고양이의 웃음은 실체없이 발생하는 현상이라고나 할까, 이 웃음은 시뮬라크르적이다. 지속성과 자기 동일성이 없는, 그러나 나에게 분명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어떤 현상이나 사건의 출몰이다. 《나의 체셔 고양이 그리고 히말라야로부터》에 참여한 이지숙, 엄아롱, 김윤하의 작품 역시 시뮬라크르적 경험과 그 영향에 연결되어 있다. 체셔 고양이의 웃음처럼 존재하나 실체가 없고, 존재하지 않는다고 하기엔 부정할 수 없이 강렬한 무엇, 내 주위를 끈질기게 맴도는 이질적인 '그것'에 관하여 이야기한다. 그렇지만 굳이 어디까지가 실제, 어디까지가 가상인지를 규정하지는 않는다. 그대로를 즐기는 것 또한 원더랜드의 매력이니까.

 

이지숙은 우리 삶과 공간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을 질문한다. 그러나 명확한 답을 찾기 보다는 원인을 찾는 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 오류, 모호함, 불분명한 경계에 더 매료되었다. 이번 전시에서 작가는 검은 물결과 같은 가상의 공간이나 가상의 자연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겪었던 상상적 경험을 보여준다. 무엇이 실제이고 어디부터 가상인지의 구분은 불가능해지고, 갈수록 경계가 모호해지고 중첩되는 환상적 몰입을 이야기한다.

 엄아롱은 삶을 포화 상태로 만드는 잉여 대상에 대한 가치를 묻는다. 그러나 가치 판단이 무엇이고, 어디에 근거하고 있는지의 답은 유보되었다. 단지 잉여물에도 엄연히 위계질서가 있고, 이것은 곧 가치의 위계를 따른다는 물질 사회의 스펙터클을 보여줄 뿐이다. 그렇지만 포화물들로 이루어진 스펙터클 역시, 실재하나 초현실적인 ‘히말라야’를 매개로 시뮬라크르가 되어버린다.

 김윤하는 줄곧 다양한 감각을 수집하여 왔다. 이번 작품에서는 수집된 감각이 내 안에 내면화되면서 점차 확장, 증폭되는 신경증적인 상상을 보여준다. 신경증적이지만 그렇다고 고통으로 일관되지는 않다. 때론 환상적으로, 때론 스펙터클하게 신경증을 변형하고, 재생산한다. 어쩌면 신경증 그 자체가 스스로가 창조한 실체 없는 시뮬라크르적 경험일지 모른다. 마치 체셔 고양이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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